삶의 휘몰이/생활의 발견(1)

값비싼 '흑마늘' 집에서 쉽게 만드세요

선인풍류 2014. 7. 20. 16:57

값비싼 '흑마늘' 집에서 쉽게 만드세요

[앵커]

생마늘은 강한 향과 매운 맛 때문에 먹기가 어려워 열처리과정을 거쳐 흑마늘로 만들어 먹고 있습니다

그런데 흑마늘 만들기가 쉽지 않아 값이 비싸 접하기 어려웠는데 이런 문제가 해결됐습니다.

김동우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생마늘의 영양가를 보다 높이고 맛있게 먹기 위해 열처리 과정을 거쳐 만든 흑마늘.

얼핏보기에는 비슷하지만 제조방법이 다르고 모양과 영양성분도 다릅니다.

한 쪽은 종전 고온숙성 방법으로 만든 것이고 다른 쪽은 새로운 방법으로 만든 흑마늘입니다.

전기밥솥에 볏짚과 한약재, 황토와 쌀겨 등을 2센티미터 정도 바닥에 깐 뒤 생마늘을 넣어 찌는 방법입니다.

[인터뷰:김기현, 마늘연구소 연구사]

"부재료를 깔아가지고 마늘이 타지 않게 그리고 수분유지가 잘 관리되도록 해서 맛있는 흑마늘을 ,향미가 증강된 흑마늘을 만들 수 있는 것이 장점이 되겠습니다."

마늘이 바닥이 타지 않고 수분이 적당히 유지되며 영양성분도 변하지 않습니다.

온도에 따라 다르지만 보통 섭씨 75도로 고온숙성하면 보름이면 맛있는 흑마늘을 먹을 수 있습니다.

특히 햇마늘은 저장마늘보다 단맛이 강하고 신맛이 적으며 향과 식감이 좋은 것이 특징입니다.

[인터뷰:이숙자, 제천시 하소동]

"새로운 방법을 사용하니까 타는 것도 없고 맛도 더 좋고 향기도 좋고 건강에 무척 좋은 것 같아요."

가정에서 만들기 힘들어 비싼 가격으로 구입했던 흑마늘.

이젠 간편하게 집에서 만들 수 있어 마늘 소비량을 늘려 농가소득 증대는 물론 건강식품으로 한 몫을 할 것으로 기대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