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 휘몰이/眞理宜脈

[스크랩] 현무경 26面(면) 醫統(의통)

선인풍류 2015. 1. 3. 23:44

현무경 26面(면)  醫統(의통)

       

            

  

                      현무경 26面(면)  醫統(의통)


得其有道 則大病物藥自效 小病物藥自效

득기유도 즉대병물약자효 소병물약자효

至氣今至四月來 禮章(지기금지사월래 예장)

醫統(의통)

忘其父者無道 忘其君子無道 忘其師者無道

망기부자무도 망기군자무도 망기사자무도

世無忠 世無孝 世無烈 是故天下皆病

세무충 세무효 세무열 시고천하개병

病勢(병세)

有天下之病者 用天下之藥 厥病乃兪

유천하지병자 용천하지약 궐병내유

聖父(성부)

聖子 元亨利貞奉天地道術藥局在全州銅谷生死辦斷

성자 원형이정봉천지도술약국재전주동곡생사판단

聖身(성신) 


◐ 도를 얻은즉 대병에 약을 쓰지 않아도 저절로 효과가 있으며, 소병 역시 약을 쓰지

않아도 저절로 효과가 있게 된다. 지극한 기운이 4월에 이르니 예를 갖추어라.

 

醫統(의통); 고쳐서 거느려 나가라.(천하창생을 병겁으로 부터 살리는 것을 말한다.)

그 아비를 잊은 자는 도(道)가 없는 자요, 그 임금을 잊은 자도 도(道)가 없는 자요,

그 스승을 잊은 자도 도(道)가 없는 자이다.

세상에 충신도 효자도 열녀ㆍ열사도 없어졌으므로 천하가 다 병이 들었도다.

 

病勢(병세); 병의 형세가 이러하니라. 천하에 병자가 있으면 천하의 약을 써야 하느니,

그러면 그 병은 곧 낫게 되느니라. 천하의 약이란? 성부(옥황상제님)와, 성자(대두목),

성신(이내몸),의 원형이정의 天地(천지)의 道(도)를 써서 고치는 약국이 있으니

전주 동곡에서 생사판단이 있도다.

 

※ 全州(전주)는? 全(전) 宇宙(우주)를 말하는 것이고 銅谷(동곡)은? 銅(동)은 쇠이므로

쇠는 西方(서방) 4 . 9金(금)으로 가을을 뜻하는 것이다. 哥乙(가을)은 큰 새의 노래라는

뜻이고 큰 새를 太乙(태을)이라고 한다. 즉 그 새의 노래는 태을주를 말하는 것으로

그 태을주는 谷(골짜기 곡)에서 흘러나오는데 그 溪谷(계곡)을 격암유록에서는 溪邊(계변)

金城(금성)이라 하였으며 계변금성을 주해하면 시냇가 하얀 城(성)인데 시냇가 하얀집이란

뜻이다. 溪谷(계곡)을 사람으로 말하면 가랑이에 해당되는 곳으로 음양이 합덕 되는

곳을 말하는 것이다.

출처 : 대순진리회 상생의 도
글쓴이 : 참진리 원글보기
메모 :

'삶의 휘몰이 > 眞理宜脈' 카테고리의 다른 글

一陰一陽之謂道"  (0) 2015.01.05
하도와 낙서/천부경과 역학  (0) 2015.01.04
성리대전-1   (0) 2015.01.03
하도와 천문 40자   (0) 2015.01.03
천문40자   (0) 2015.01.03